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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시 자율주행자동차 시범운행지구로 4곳 지정
인천경제자유구역 송도국제도시 자율주행 구역인 센트럴파크 일원 위치도. 인천시 제공 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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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주행자동차 단계별 설명: 기술의 진화와 기대되는 향후
자율주행자동차는 운전자의 개입 없이 스스로 주행하는 차량을 의미합니다. 이 기술은 여러 단계로 나누어져 있으며, 국제 자동차 엔지니어 리서치 그룹인 SAE에서는 자율주행 레벨을 0부터 5까지로 나누고 있습니다.
1. 레벨 0: 수동 주행 (No Automation)
- 특징: 모든 조작이 운전자에 의해 이루어집니다. 자동차는 운전자를 도울 목적으로 설계되지 않습니다.
- 예시: 대다수의 일반적인 차량으로서, 운전자가 모든 주행 작업을 담당합니다.
2. 레벨 1: 운전자 지원 (Driver Assistance)
- 특징: 특정 조건에서 일부 기능이 자동화됩니다. 주행 중에는 운전자의 개입이 필요하며, 주로 크루즈 컨트롤과 같은 운전자 지원 시스템이 포함됩니다.
- 예시: 어떤 상황에서는 차량이 속도와 방향을 일부 제어할 수 있으며, 주행 중에는 운전자가 개입해야 합니다.
3. 레벨 2: 부분 자동화 (Partial Automation)
- 특징: 주행 중에 일부 자동화가 가능하며, 운전자는 주행 상태를 모니터링해야 합니다. 일부 시나리오에서는 운전자의 개입이 필요 없을 수 있습니다.
- 예시: 일부 자율 주행 시스템이 활성화된 경우에는 차량이 일부 주행 기능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운전자는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4. 레벨 3: 조건부 자동화 (Conditional Automation)
- 특징: 특정 상황에서 자동화가 가능하며, 운전자는 자율 주행 중에도 일부 시간 동안 개입할 필요가 없습니다. 다만 특정 조건에서는 운전자의 개입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 예시: 특정 환경에서 자율 주행이 가능하며, 운전자는 이 동안에는 다른 활동에 전념할 수 있습니다.
5. 레벨 4: 고등 자동화 (High Automation)
- 특징: 대부분의 주행 상황에서 자동화가 가능하며, 운전자의 개입이 필요 없는 상황도 발생합니다. 다만 특정 상황에서는 운전자 개입이 요구될 수 있습니다.
- 예시: 대부분의 도로 환경에서 자율 주행이 가능하며, 특정 예외적인 상황에서만 운전자 개입이 필요합니다.
6. 레벨 5: 완전 자율화 (Full Automation)
- 특징: 운전자의 개입이 전혀 필요 없는 완전한 자율 주행이 가능합니다. 차량은 모든 주행 작업을 스스로 처리합니다.
- 예시: 운전자가 차량 제어에 관여하지 않고, 모든 주행 작업을 자동으로 처리하는 완전 자율주행 차량입니다.
레벨 5까지의 완전 자율주행은 아직 상용화되기까지 많은 기술적, 법적, 윤리적 문제들이 남아있지만, 기술의 진보와 연구가 계속되고 있습니다. 현재로서는 레벨 2 이상의 자율주행 기술이 상용화 단계에 접어들고 있는 추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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